Curriculum

타학(과)부 개설과목 중 교과과정상 제안된 교과목

연번 

교과목번호 

교과목 명 

학점 

교과목 개요 

개설학(과)부 

1 

500.501 

실험설계 

3 

실험설계의 원리를 이해 시키고 희귀, 상관, 공분산분석, 직교비교, 다중비교 및 완전임의 배치법, 난괴법, 라틴방각법, 요인시험, 분할구 배치법, 유사시험의 종합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원리, 설계, 분석, 해석 등 광범위하게 이해시킴으로써 스스로 연구과제에 대한 적정설계 분석 및 해석을 하고 과학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농생대 대학원 공통과목 

2 

500.505 

분자유전학 

3 

유전자의 구조와 기능, 발현, 게놈 프로젝트 등에 관한 심도있는 내용들을 다루게 된다. 후반부에는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하여 관련 있는 최근 연구논문들을 우리말 또는 영어로 발표하는 시간도 갖게 된다. 

농생대 대학원 공통과목 

3 

500.514 

유전자조작론 

3 

현대 바이오테크놀로지를 가능하게 한 재조합유전자 제작에 관한 기본원리와 여러가지 절차와 기술을 학습한다. 각종 유전자의 분리와 동정, 운반체, 프로모터, 유전자 은행, 각 단계에서의 유전자 조작법농생대 대학원 공통과목, 형질전환과 선발, 그리고 유전자 조작의 실제 응용 사례 등을 공부하여 생물공학의 기본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농생대 대학원 공통과목 

4 

500.522 

분자생물학특강 

3 

유전자의 구조 및 발현 조절 메커니즘을 강의함으로써 생명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고 유전자 변환 및 전입에 의해 개체의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습득한다. 선택된 주제에 대한 학생 발표를 중심으로 실험 설계, 방법 및 결과 해석과정을 심도있게 토의한다. 

농생대 대학원 공통과목 

5 

500.526 

후생유전학 

3 

생식과 발달 및 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후생유전학적 유전자 조절을 분자수준에서 공부한다. DNA, 히스톤 변형과 RNA의 역할을 이해하고, 유전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한다. 최근에 발표된 논문들을 소개하고 토론을 통하여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도록 한다. 

농생대 대학원 공통과목 

6 

500.527 

기기분석 

3 

현대 화학기기분석의 바탕이 되는 물리적 이론과 기기의 원리 및 측정방법을 다룬다. 주된 내용에는 분광학적 기기분석(자기 공명 기기 및 질량분석 기기포함) 과 각종 크로마토그래피를 포함한다. 

농생대 대학원  

공통과목 

7 

501.524 

작물유전학특론 

3 

유전학의 여러 분야 중 작물유전육종학에 근본이 되는 멘델유전학, 양적유전학, 집단유전학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멘델유전학의 유전양식을 이용한 가계도분석 및 양적유전학의 표현형분산, 유전형분산 및 환경분산을 계산하고 유전력과 선발효율을 통한 농작물 개량의 기대치를 알아내며 집단유전학의 유전자빈도 및 유전형빈도가 집단내에서 영향을 받는 여러 요인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작물생명과학 

8 

501.526 

작물유전체학분석론 

3 

작물을 개량하기 위한 분자마커의 종류, 유전적 다양성 측정, 분자유전자지도 작성, 질적 및 양적 형질 유전자 분석, DNA 마커의 간접선발 이용, 여교잡에서의 DNA 마커의 이용, microarray 시스템을 이용한 분자 유전자지도 제작 및 품종개발 이용 등에 대하여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며, 실제적인 자료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DNA 마커를 이용한 작물의 품종개발 기술습득을 하는 데 본 강좌의 목적이 있다. 

작물생명과학 

9 

502.514 

원예작물육종학특론 

3 

원예작물의 품종 육종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학습한다. 내용은 채소, 과수, 화훼 작물별 육종에 대한 국내외 현황; 세계 종자산업의 동향; 육종에 있어서 유전자원의 중요성, 수집, 보존, 평가, 전산화 및 활용 방법; 육종적 변이를 확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 원예작물 육종의 미래에 관하여 학습한다. 

원예생명공학 

10 

502.718A 

식물분자육종학 

3 

원예작물육종학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을 숙지하기 위하여 세계적인 학술지에 발표된 관련 전문학술논문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심층적 토의를 한다. 

원예생명과학 

11 

5171.513 

작물육종특강 

3 

작물집단의 유전적 구성, 유전변이, 형질의 유전분석,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선발이론 등 육종이론과 교배육종, 염색체육종, 돌연변이육종, 분자육종 등 여러가지 육종방법들의 이론적 근거와 적용 및 장?단점, 최근 식물육종의 연구 동향 및 개발된 방법 등을 학습하고 논의함으로써 대학원생으로 하여금 식물 육종에 관한 심도있는 전문지식을 함양케 하며, 식물육종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작물생명과학 

12 

5171.721 

작물단백질체학 

3 

단백질체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서 유추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작물에 적용방안에 대해 원리 및 최신기법을 주제별로 토론식으로 진행하여 단백질체학의 이용 가능범위를 소개한다. 

작물생명과학 

13 

5321.5001 

기주기생체 

분자유전학 

3 

식물에 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들에 대한 분자유전학적 특성 및 이들 병원체와 식물과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곰팡이, 세균 및 바이러스를 중심으로 병원성과 관련된 유전자, 이들의 변이 메카니즘 및 병원체와 식물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을 분자유전학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농생명공학부 

공통교과목 

14 

5321.5003 

농업환경생물학특강 

3 

농업과 관련된 환경오염의 본질과 원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오염을 제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미생물의 생태와 군집역학, 군집간의 상호작용, 동식물과의 상호작용, 환경요소의 영향 등에 관하여 공부하고, 농약 및 비료, 농업환경, 그리고 미생물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에 대하여 공부한다. 

농생명공학부 

공통교과목 

15 

5321.5107 

동물육종학특강 

3 

동물육종분야의 최근의 발전, 동물육종의 산업적측면, 표현형가와 표현형분산의 분할, 다회측정에 의한 유전적 개량, 혈연개체간의 유사도, 최적선형불편예측법에 의한 유전모수와 육종가의 추정, 선발반응과 이의 예측, 다형질 선발, 동물육종에 있어 교배법의 이용, 돼지, 소 및 실험동물 등 각종 가축의 육종목표와 육종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동물생명공학전공 

16 

5321.5108 

동물세포신호전달학 

3 

세포내 신호 전달체계는 현대 생물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양성과 복잡성을 특징으로 하는 이러한 기작은 개체 내에서 신호에 대한 반응과, 환경에의 적응 그리고 이러한 환경에서의 생존 등 여러 작용을 주관한다. 이에 본 강좌는 이러한 세포내 신호전달에서의 기본적인 지식들인 수용체와 리간드, 세포내의 신호전달 물질, 그리고 이에 대한 세포의 반응 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강의는 영어로 진행될 예정임. 

동물생명공학전공 

 

17 

5321.5109 

동물유전정보학특론 

3 

 동물의 생명정보에 관련된 최근의 경향을 논문을 위주로 정리해서 살펴보는 과목이다. 수강생은 유전정보학의 기초이론과 방법을 이미 배운 학생이나 유전정보학에 사전 지식이 없어도 최근의 이러한 유전정보학의 경향을 보고 실험실에서의 연구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동물생명공학전공 

18 

5321.5206 

대사공학 

3 

지금까지 알려진 생화학, 분자생물학, 생리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생물에 존재하는 대사과정을 조작하거나 다른 생물로 이식하여 대사산물의 생산을 증진하거나 차단하는 원리와 방법을 강의한다. 

응용생명과학전공 

19 

5321.5303 

농업미생물유전학 

3 

핵산의 복제, 유전자 구조, 유전자 기능, 유전자 발현의 조절기작, 자외선과 화학물질에 의해 손상된 핵산물질의 교정기작 등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생물공학기법에 자주 사용되는 여러가지 분자생물학적 방법과 원리에 대하여 알아본다. 

식물미생물학 

20 

5321.6002 

생화학특강 

3 

생화학분야의 최근 연구과제를 주제로 초청한 저명 외부인사 및 교내 교수가 강의한다. 

농생명공학부 

공통교과목 

21 

5321.6004 

식품안전성 

3 

식중독 원인균의 식품오염 기작과 발병 기작을 분자적 수준에서 논의하고, 식중독 원인균의 제어방법을 소개한다. 식품에 오염될 수 있는 독소(세균독소, 생물독소, 각종 식품첨가물, 중금속, 제초제, 살충제 등)의 독성작용 기작과 예방법을 다룬다. 또한 각종 식중독 원인균과 독소의 검출, 동정 방법을 소개한다. 

농생명공학부 

공통교과목 

22 

5321.6102 

동물집단유전학 

3 

동물집단유전학에서는 동물집단의 유전적 특성, Hardy-Weinberg 평형, 선발, 돌연변이 및 이주에 의한 유전자빈도의 변화, 선발과 돌연변이간 평형, 이형접합체에 유리한 선발, 동물집단의 다형현상, 유전자 빈도의 분산, 유효집단 크기, 동물집단의 임의 부동, 근교계수, 동물집단에서의 근친교배, 가축의 유전적 개량을 위한 집단 유전학 원리의 응용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동물생명공학전공 

23 

5321.6107 

비교면역학특론 

3 

본 과목의 교과과정은 학부 면역학 개론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일반면역학 개념을 바탕으로 병원균에 대한 면역반응, 엘러지/자가면역반응, 이식면역반응 등 대학원학생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나아가서는 세포성면역에 중요한 분자들(세포표면항원, 리간드/수용체, 사이토카인 및 조직적합성)에 대하여 논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세포의 상호관계와 cross-talk, 신호전달물질의 역할과 치료제로서의 이용 가능성에 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동물생명공학전공 

24 

5321.6202 

유전공학 

3 

유전자의 개조 및 외래유전자 이식발현을 통해 유전 암호의 재프로그래밍으로 생물의 특성을 바람직한 형태로 효과적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미생물학 및 생화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지식이 유기적으로 융합하여 이루어진다. 이 과목은 유전자의 구조, 복제 및 발현 원리에 대한 일반적 이론, 유전자 재조합 및 생물체 전입을 통한 형질전환 생물의 특성 및 이용에 대한 실례를 통한 강의로 구성된다. 

응용생명화학전공 

25 

5321.6410 

곤충과 식물 상호작용 특강 

3 

곤충과 식물간의 상호작용을 생태·생리·생화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분석하게 된다. 곤충-식물 간의 공생 및 기생관계에 대해 공부하며, 식물의 방어기작과 이를 극복하는 식식성 곤충의 전략에 대해 토의한다. 곤충이 매개하는 식물병과의 상호관계도 다루게 된다. 

농생명공학부 

공통교과목 

26 

5321.7006 

동물유전학특강 

3 

멘델 유전, 연관 분석, 염색체와 염색체 이상 등에 대한 대학원에서의 심화된 부분을 학습하고 유전물질, 전사, 복제, 번역, 유전자 발현 및 조절 등을 포함한 분자 유전학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동물의 유전현상과 발현 조절을 심도 있게 알게 하며, 유전자 지도 작성, 유전체 프로젝트, 유전자의 개발, 유전공학의 응용 등도 함께 다루어 폭 넓은 지식을 경험하도록 한다. 

농생명공학부 

공통교과목 

27 

5321.7110 

동물세포유전학특강 

3 

동물생명공학연구에 필수적인 세포유전학의 연구방법을 숙지하고, 염색체를 다루는 기본기법을 습득하며 염색체 이상이 생기는 mechanism 및 동물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루어 실질적으로 가축육종에 응용 가능하도록 한다. 본 과목은 최근 유전학의 핵심분야인 유전체학분야도 염색체 유전과 관련하여 다루게 되며 동물생명공학분야 중 염색체 유전의 생물학적 기전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동물생명공학전공 

학점 합계 

(교과목 합계)  

81 

개설학(과)부 합계 

 

타학부(과) 평균개설과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