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바야흐로 BT, IT가 선도하는 지식정보산업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협동과정 농생명유전체학전공은 유전체 기반의 농생명정보 연구를 선도하고,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농생명유전체학전공은 동물, 식물, 농업미생물, 식품미생물의 유전체 분야를 연구하는 농업생명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보건대학원 등 3개 단과대학, 5개 학부, 9개 전공, 18분의 교수님들로 구성된 Interdisciplinary Program입니다. 농생명유전체학전공은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대학원생들이 본인의 관심분야에 맞추어 자유롭게 연구 주제를 선택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석박사통합과정 대학원생은 본인의 연구역량 및 의지에 따라 학위 연한 단축이 가능하도록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농생명유전체학전공은 매학기 농생명유전체세미나, 농생명유전체콜로퀴엄 등을 통해 대학원생들의 연구정보 교류 및 발표능력 함양을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업시스템분자생물학, 식품유전체학, 진핵미생물유전체학, 농생명후성유전체학, 소기관유전체학, 농생명유전체정보분석실습 등 최신 농생명유전체 연구 동향 및 지식 습득을 할 수 있는 자체 교과목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학계, 산업계에서 농생명유전체, 생명정보 분야를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을 위해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